자동차 산소센서 역할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은 단순하게는 엔진 내부로 주입된 연료와 공기를 압축한 후 점화장치를 통한 폭발을 통해 열에너지를 동력에너지로 전환해 차량의 이동을 꾀하는 장치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자동차는 공기(산소)를 엔진에 유입시키는 사실과 함께 유입시키는 산소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 과정에 해당하는 데 이와 관련된 장치가 산소센서이다.
산소센서는 자동차의 엔진이 동력을 만들어 내면서 배출하게 되는 배출가스의 산소량을 측정해 적합한 산소량을 조절하여 엔진에 유입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즉 동력을 만드는 데 필요한 적절한 산소량을 조절하는 장치가 산소센서이다.
고장 증상
- 연비 저하
- 출력 감소
- 매연 증가
- 엔진 떨림
- 시동 꺼짐
산소센서가 고장 나면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 산소센서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함에 따라 엔진의 원활한 작동이 진행되지 않음에 출력과 관련된 부분에서 주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즉 엔진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된 결과 위와 같으 ㄴ증상이 발생된다.
고장원인 / 교체주기
- 노후 / 노화
- 침수
- 사고 충격
산소센서가 고장 나는 주된 원인은 부품의 노후-노화이다. 즉 산소센서 또한 자동차의 소모품으로 권장 점검 - 교체 주기는 8만 km에 해당한다. 따라서 권장 점검 기간마다 산소센서를 점검하고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체비용
- 부품비용 4 - 8 만원
- 공임 비용 : 3 - 5 만원
산소센서 교체 비용은 부품 비용과 공임 비용을 합이 발생된다. 여기서 부품의 경우 차량-차종별 사용되는 산소센서의 수가 달라 필요한 부품 수량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는 데 차량에 따라 2 - 4개의 산소센서가 적용된다.
공임 비용 또한 산소센서 1개 별 발생되는 비용으로 산소센서 4개가 적용된 차량의 교체비용은 개별 부품 8만 원 가정 시 13만 원 * 4 = 52만 원으로 최댓값을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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