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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와 관리

🔶[1]자동차 썬팅🔶 필름 선택 주의사항 / 농도 추천 / 기능과 역할

by MAXIMs 2023. 3. 10.

자동차 썬팅은 차량의 투명한 유리 뒷면에 유색의 기능성 필름을 부착하여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비교적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수단의 애프터 마켓 상품이다. 국내의 경우 99% 이상의 차량에 선팅이 진행되어 있어 이제는 차량 구매 시 필수 선택에 해당한다.

 

자동차 썬팅 - 필름 추천

 

🔶[1]자동차 썬팅🔶 

필름 선택 주의사항 / 농도 추천 / 기능과 역할 

 

썬팅이란?

국내에서는 선팅과 틴팅은 동일한 용어로 사용된다. 이로 인해 틴팅 전문점과 썬팅 전문점이 동시에 공존하는 것이다. 하지만 정확히는 '틴팅'이 적합한 용어이다. 틴팅이란 Tint 의 동명사형으로 색을 입히다는 의미를 가진 것이다.

 

 

 

썬팅 기능과 역할

현재 국내에서 자동차 썬팅 시공을 선택하는 사람들의 가장 시공 이유는 모든 차량이 다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본인의 차량에 썬팅을 시공하지 않는다면 유독 도드라져 보이며 이는 이상하게도 보인다는 것이다.

 

하지만 썬팅 시공이 가지는 기능과 역할은 단지 타인에게 이상에게 보이는 것이 싫어서가 아니다. 썬팅 시공을 통해 누리는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 / 썬팅하는 이유

  • 시선 차단

외부 시선이 일부 차단 가능하다. 현대의 차량은 운행도구이자 생활공간의 일부로 사용되고 있다. 이런 기능의 확장으로 썬팅은 차량 내부에서 휴식을 취할 때 외부 시선으로부터 사생활 보호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다.

 

 

 

  • 드레스 업

드레스업이란 외관의 미적 만족도를 높인다는 의미이다. 물론 개인 취향의 차이가 있겠으나 대부분의 차량은 썬팅 시공시 미적 만족도가 높아진다. 이런 선택을 인지하고 썬팅 필름 제조사는 더욱 다양한 색깔, 느낌의 필름을 개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 눈 보호 / 피부 보호

썬팅 필름은 강한 자외선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강한 자외선에 우리의 눈이 장시간 노출되게 되면 시력 저하는 물론이며 운전 중 피로감이 빨리 쌓이게 되는데 이런 문제를 어느 정도 덜어주어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운전할 수 있게 해주어 더욱 안전한 운전이 가능해진다.

 

 

 

  • 열 차단

햇볕에 차량이 노출되면 차량의 내부 온도는 우리의 상상보도 훨씬 더 높은 온도에 도달하게 된다. 썬팅 시공 이런 차량 내부 온도 상승 현상을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를 통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쾌적함과 연료 효율 증가 (연비상승)이다.

 

쾌적함은 이해하지만 연료 효율 증가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어 설명하면 여름철 차량 에어컨 가동은 연료 효율 하락 (연비 하락)의 주범이다. 내부 열이 높이지는 만큼 쾌적한 환경을 위해 에어컨 가동이 높아지는데 에어컨은 차량의 연료를 이용해 작동함에 따른 현상이다.

 

썬팅 시공은 열 상승을 지연시켜 에어컨 가동률을 줄이게 한다. 따라서 연료를 덜 소비하게 되는 환경이 마련됨에 여름철 연료 효율 증가에 도움이 된다.

 

 

 

  • 비산 방지

교통사고가 발생되면 차량의 유리는 파손되게 된다. 파손된 유리는 내부 사방으로 퍼지게 되며 이런 파편에 부상을 입는 것을 줄이기 위해 차량의 유리는 특수 유리로 제작된다.

 

특수 유리로 제작된 유리는 파손 시 날카로운 유리가 아닌 둥근 입자의 형태로 깨지게 된다. 이때 썬팅을 시공한 차량이라면 유리 파편이 운전자 혹은 동승자-승객에게 날아가는 것을 일부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단점

  • 비용 발생

차량을 구매하는 데 지출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은 상황에 적지 않은 비용을 또다시 지출해야 한다는 것은 불편한 일이다. 이로 인해 일부 차주들은 어차피 하는 것 차량 제조사에서 시공을 완료한 체 판매하는 것이 맞지 않냐는 불만도 나온다.

 

하지만 이는 제조 차량 승인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발생되지 않는다. 다만 일부 수입차의 경우 차량에 이미 색깔이 입혀져 나오는 경우도 있다.

 

 

 

  • 어려운 선택

썬팅을 시공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판단을 위해 소모해야 하는 시간과 에너지가 높다는 것이 단점이다. 즉 썬팅 상품을 확인해 보면 너무나도 많은 브랜드와 상품이 시중에 존재함에 선택에 어려움이 발생된다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소비자는 육안으로 구분되지 않는 썬팅 필름의 등급에 의심이 발생된다는 것이다. 고가의 상품이나 저가의 상품이 외관상 구분되지 않음은 물론이며 어느 것을 시공하더라도 아주아주 예민한 사람이 아니라면 차이를 느끼기 어렵다는 부분에서 선택에 어려움이 발생되는 것이다.

 

 

 


필름 추천 / 선택주의사항

필름 선택 고려사항

  1. 시공 부위
  2. 시공 비용 - 가격
  3. 필름 농도 선택 - 농도 추천
  4. 셀프 썬팅

 

1. 시공 부위

1.1. 측후면 썬팅

가장 기본적으로 진행하는 썬팅은 1열, 2열 측면과 후면이다. 해당 부위의 시공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세트로 상품이 구성된다. 즉 해당 세트에서 특정 부위 한 곳만을 진행하는 업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셀프 썬팅 또는 재시공을 하는 경우라면 해당 선택에 예민할 수 있다. 즉 본인의 입장에서 썬팅 시공을 원하는 특정부위 일부만을 시공하는 것은 업체와의 협상하에 가능한데 대부분 이를 진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1.2. 전면 썬팅

전면 썬팅은 측후면 썬팅 대비 시공 비율은 낮다. 하지만 현재는 전면썬팅 시공 비율 또한 증가하고 있다. 전면썬팅을 진행할 때는 필름 농도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차량을 운행할 때 주된 시야 방향이 전면이기에 낮은 농도 (짙은 색상)의 필름을 시공하는 경우 사고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1.3. 썬루프 썬팅

썬루프 썬팅을 진행할 때는 우선 본인 차량 썬루프 유리의 색깔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제조사는 썬루프 유리 색깔을 투명 또는 약간 어두운 색 중 하나로 제조해 판매하고 있다.

 

만일 본인 차량의 썬루프 유리 색깔이 야간 어두운 색을 띠고 있다면 필름 농도 선택에 더욱 주의가 발생된다. 즉 의도하지 않게 짙어진 선루프 썬팅 색깔은 썬루프의 기능 중 하나인 내부에서 외부 확인이 어려워 기능을 일부 상실하게 되는 결과를 낳기 때문이다.

 

 

 

2. 시공비용 - 가격

썬팅 시공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에는 썬팅 필름 브랜드, 시공업체 선정, 썬팅 필름 등급, 재시공 여부가 있다. 썬팅 필름 브랜드의 경우 가급적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이는 일반인의 입장에선 썬팅 필름 성능에 대한 확인이 어려움에 성능 보장을 위한 선택이기도 하다.

 

시공업체의 선택은 온라인을 통한 후기를 여러 곳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공업체의 선택은 비용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완성품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며 만일 발생 가능한 시공 실수에 대한 문제 해결 또한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썬팅 필름 등급 (열차단율)은 가능한 중-상 등급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각 필름 브랜드마다 여러 상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당연히도 높은 비용을 지불할수록 향상된 제품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브랜드가 있는 제품들이라도 저가의 낮은 등급의 경우 대부분 기능이 거의 없기에 이는 피하는 것이 추천된다.

 

 

 

 

3. 필름 농도 선택 - 농도 추천

  • 전면
  • 1열 측면
  • 2열 측면
  • 후면
  • 썬루프

썬팅 필름 농도의 선택은 어떤 브랜드, 어떤 등급의 필름을 선택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문제이다. 이는 운전자, 탑승자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우선 필름의 명암 (짙은 정도)는 %로 표기된다. 썬팅 시공 전 유리를 통해 투과되는 빛의 투과율을 100%라고 할 때 시공후 투과되는 빛의 정도를 %로 표기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투과율 수치가 낮은 제품은 외부에선 실내 확인이 어렵다는 장점을 가지지만 내부에선 어두운 밤이나 비가 내리는 환경 및 터널을 통과하는 상황에서 외부 물체를 확인하게 어렵다는 단점을 가진다.

 

또한 반드시 참고해야 할 부분은 농도가 낮은 짙은 필름을 시공하는 것이 곧 열차단율 높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열차단율과 농도는 상관관계는 매우 낮아 관계가 없음으로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썬팅 시공의 경우 한번 시공 시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차량을 폐기-폐차까지 사용하는 것이 국내 특징이다. 즉 상당 기간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해당 시간이 흐르는 과정에서 우리의 눈도 늙게 된다. 10년을 가정할 때 지금 시력을 외부 확인이 유용하다고 10년 후에도 동일하다는 보장이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정도 어두운 건 괜찮다는 기준보다는 이 정도는 밝다는 기준으로 농도 선택을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전면 / 40% 이상
  • 1열 측면 / 35% 이상
  • 2열 측면 / 30% 이상
  • 후면 / 35% 이상
  • 선루프 / 자유

안전 운전을 위한 시야-시력 확보를 위해 추천되는 선팅 필름 농도는 위와 같다. 보통 업체의 경우 가장 많이 선택하는 농도를 추천하는데 위의 수치는 안전을 기준으로 본 최소 수치이다.

 

즉 업체에서 시공되는 농도 선택 비율은 이보다 어두운 편이다. 이런 이유는 차량 선팅을 처음 할 때, 차량을 처음 인도받은 즐거움에 선택하는 기준은 안전보다는 멋이 우선한다는 특성적 결과로 볼 수 있다.

 

자동차 운전은 본인의 안전과 생명은 물론이며 타인의 안전과  생명을 함께 고려해야 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위 기준을 최소한의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으 추천한다.

 

무엇보다 업체방문 후 현장에서 시공 전 필름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확인하는 필름의 농도는 시공 후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업체에서 확인하는 당시 환경은 매우 밝은 조명 아래이다. 하지만 운전자는 어두운 밤, 비가 내리는 우천 상황 등과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운행하게 된다. 즉 업체 시공 전 확인하는 밝기 보다 최소 조금 더 밝은 농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2편 내용 예고]

필름 등급 / 열차단율 / 셀프 선팅 / 영맨 썬팅 필름 / 야간운전 / 투과율/ 먼지 / 물방울/ 본드제거 / 제거제 / 앞유리 / 시공시간 /수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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