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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와 관리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사용법 / 장착비용 / 차간거리-핸드조향-사고책임

by MAXIMs 2023. 6. 6.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사용법 / 장착비용 / 차간거리-핸드조향-사고책임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최초 미국의 자동차 회사에서 도입한 장치이다. 등장 당시 명칭은 크루즈 컨트롤이라는 현재보단 짧은 명칭을 이용했다. 이런 크루즈 컨트롤의 개발 목적은 넓은 영토를 누빌 수밖에 없었던 미국 자동차 운전자에게 운전의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함이었다.

 

최초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을 정확히 나타내는 우리말 표현은 항속 운항 장치이다. 즉 항속 (동일한 속도)으로 자동차  주행을 가능케하는 장치를 의미한다.

 

이런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기술의 발전으로 부가적인 시스템이 적용되면서 현재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어드밴스드 크루즈 컨트롤과 같은 명칭으로 발전하였다.

 

발전 형태는 자동차 자율주행으로 나아가는 중간적 형태이다. 최종적으로 완전 자율주행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스마트, 어드밴스드 형태를 갖추면서 추가된 기술은 단순한 항속 운항에 앞차와의 자동 거리 조절이 주된 모습이다. 이외 내비게이션 기술을 적용하여 코너 주행, 터널 주행과 같은 주행 속도 저감이 필요한 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속도를 줄여주는 기술에 중앙유지 장치의 추가로 핸들 조향까지 이어진 상황이다.

 

참고로 자동차 메이커-제조사마다 해당 기능-기술에 대한 명칭을 별도로 정하고 있다. 하지만 기능과 기술의 형태에는 차이가 없다. 

 

 

사용법 / 사용방법

최근 다양한 등급의 차종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기존의 경우 비교적 고급 차량에만 적용되던 기술이 이제는 일반적인 차종에까지 부착되고 있다.

 

우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어드밴스드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기에 앞서 분명히 해야 하는 것은 해당 기술의 정확한 작동법을 차량 구매시 제공되는 차량 조작 설명서를 통해 정확히 숙지하는 것이다. 완전한 숙지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해당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사고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이다.

 

또한 해당 기술은 하나의 기술이라기보다는 여러 기술이 적용된 경우가 현재는 대부분이다. 따라서 하나의 기술을 완전히 숙지한 이후 추가적인 기술을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 사용법

  •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버튼 누름
  • 원하는 속도까지 차량 가속
  • 스마트 크루즈 버튼 다시 누름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작동법은 위와 같이 매우 단순하다. 만일 전방 차간 거리 설정 기능이 있다면 이는 별도로 설정해야 한다. 대부분의 차량들에는 핸들에 부착된 보조 버튼을 이용해 설정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차간 거리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기술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비교적 단순한 항속 운항 장치에서 추가적인 기술이 적용된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추가 기술은 차간 거리 설정 기능이다.

 

즉 항속 운항 장치는 운전자가 설정한 일정 속도로만 주행하는 반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에는 차간 거리를 설정하는 기능이 존재하는 것이다. 여기서 차간 거리란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설정하는 것이다.

 

즉 운전자가 정한 크루즈 운행 속도로 주행 중 전방에 차량이 있는 경우 스스로 속도를 줄이며 설정한 안전 거리를 유지하게 되는 기능이다. 차간 거리의 설정은 단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사용방법

 

핸들 조향

스마트크루즈 컨트롤은 정확히는 핸들조향 기술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다만 차로 중앙 유지 장치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이용 중 핸들의 조향까지 일부 차량에 맡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선 차로 중앙 유지장치란 차량이 스스로 차선의 중앙에 위치하도록 핸들을 조향하는 기술이다. 이보다 앞선 세대의 기술은 차선이탈 방지 기능이다. 차선이탈방지 기술은 차량의 중앙이 목표가 아닌 차선을 넘지 않도록 경고음을 울리거나 차량의 조향을 일부 진행하는 기술이다. 이런 차선이탈방지 기술은 차로의 중앙으로 운행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차로 중앙 유지장치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이런 핸들 조향 기술은 아직은 걸음마 수준이다. 즉 일정시간이 초과한 경우 핸드에 다시 손을 올려야 하는 경보음이 울리며 경보음이 울리는 시간 또한 초과한 경우 차량이 서서히 정지되는 상황에 이르는 것이다.

 

무엇보다 해당 기술들은 완전 자율 주행으로 나아가는 과도기적 시기에 발생된 기술들이다. 즉 아직은 완벽한 기술이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는 보조 기술로 받아 드리는 것이 적합하다.

 

 

 

장착비용

스마트크루즈 기술을 포함해 앞서 확인한 기술들을 차량에 적용-장착하기 위해선 우선 해당 기술이 적용 가능한 차종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신차 출고 시 해당 장치를 장착하여 출고해 줄 것을 옵션 선택을 통해 주문을 완료해야 한다. 해당 기술은 차종, 차량 브랜드에 따라 각기 다른 비용을 부담하게 된다. 이는 차량 제조사의 운영 정책에 의한 것이다.

 

반면 현재는 애프터 마켓에서 또한 장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즉 차량 출고시 선택하지 않은 옵션을 이제는 장착하고 싶은 경우 이를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최초 옵션을 선택하는 것 대비 높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또한 기술적으로 차량 제조사에서 직접 제조하여 출고하는 것 대비 부족한 기술이 확인될 수 있다. 무엇보다 해당 장치를 장착함에 따라 발생될 수 있는 차량 작동 오류와 고자에 대한 문제는 전적으로 작업을 진행한 업체에 귀속된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는 향후 애프터서비스이다. 즉 애프터 마켓에서 장착한 경우 자동차 정식 제조사에서는 이에 대한 AS 서비스를 진행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장치를 장착할 때는 장착 기술이 충분하며 향후 AS가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일이 가자 중요하다. 

 

참고로 애프터 마켓에서 해당 장치를 장착하는데 드는 비용은 최초 제조사에서 장착 가능한 비용의 10-20% 가량 높은 비용으로 진행 가능하다.

 

 

 

 

시내 주행

자동차 크루즈 주행 기술은 사실 한국과 같은 시내주행 환경에서의 주행을 위해 마련된 기술이 아니다. 하지만 크루즈 기술이 발전하면서 현재 스마트 크루즈 기술에 도달하게 되면서 시내 주행에서 또한 활발하게 사용 가능한 기술로 변모하였다.

 

특히 짧은 거리를 주행후 멈추는 즉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로 환경에서 만족스러운 사용이 가능한 기술로 변모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주행 환경은 운전자의 피로도를 높이는 주행환경이다. 하지만 해당 기능을 통해 스스로 짧은 거리를 가다서게 할 수 있어 운전자의 피로가 줄어드는 것이다.

 

 

 

작동조건이 아닙니다.

  • 30km/h 이상
  • 전방 감지센서 정상 작동
  • 내비게이션 정상작동
  • 운전자 전방 주시
  • 운전자 핸들 그립
  • 관련 장치-장비 이상 무
  • 안전벨트 착용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작동하기 위해서는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즉 언제든 기능이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차량 제조사마다, 차종마다 작동방법에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하지만 대부분 위의 조건들을 모두 충족한 상황에서 작동 가능하다.

 

운전자가 차량을 조작하면서 차량의 계기반을 통해 차량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게 된다. 이때 스마트크루즈 작동조건이 아닙니다라는 문구를 확인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문구를 확인하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본인 차량의 스마트크루즈 작동 조건들이다.

 

즉 무조건 차량 이상을 의심할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안전벨트 착용 여부와 주행중 속도이다. 해당 조건을 충족했다면 이외의 조건들을 확인해야 한다.

 

모든 조건을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 작동이 안되는 경우라면 자동차 정비 센터에 차량을 입고하여 확인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고 / 사고 책임

스마트크루즈 기술은 이용중 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의 책임이 운전자에게 귀속되는 기술이다. 이는 차량구매 시 제공되는 설명서에도 명시되어 있다. 다만 스마트 크루즈 기술을 이용하던 중 급발진과 같은 문제의 발생으로 발생되는 사고에 대해서는 책임에 대해 법적인 다툼을 진행할 소지는 있다. 하지만 현행 법률사 차량 결함에 대한 입증 책임이 일반인인 운전자에 있는 이상 이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스마트크루즈 기술은 아직은 완벽한 기술이 아닌 운전자를 보조하는 기술임을 정확히 인지하고 부분적인 활용선에서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오류, 고장이 발생 가능한 기계 장치임에 언제나 이를 인지하고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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