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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와 관리

⚡하이브리드 자동차⚡장단점-종류 / 배터리 수명-교체비용

by MAXIMs 2022. 10. 4.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내연기관-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해 동력으로 이용하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비 효율을 극대화를 위해 개발되게 되었으며 전기차로 가는 중간 단계에 있는 차량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 Hybrid : 혼합의
  • 내연기관
  • 전기모터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모터와 내연기관을 동시에 동력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이다. 이런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비 효율 극대화를 목적으로 개발되으며 동시에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수단으로 개발되었다.

 

가장 원초적인 자동차의 형태인 내연기관 자동차는 항상 엔진을 구동하여 이동하게 된다. 이런 이동이 발생할 때 화석연료를 사용하게 되는 데 초기 출발과 과속 구간에서 연료 소모량이 급격히 증가하는 특징을 가진다.

 

이에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를 연료로 사용하는 모터를 추가 장착하여 연료 효율이 떨어지는 출발과 가속 구간에서 엔진 대신 전기 모터를 구동하거나 동시에 둘을 구동하는 형태로 전체 소모 연료를 절감하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또한 배터리 효율 극대화를 위해 주행 중 엑셀 페달을 밟지 않고 타력 주행하는 구간에 모터의 회생 제동이 이뤄져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능을 적용한 자동차이다.

 

 

 

종류

  • 하이브리드 자동차
  •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도 종류가 있다. 현재는 위의 두 가지로 종류가 구분되고 있다. 이 둘을 구분하는 가장 큰 차이는 충전 가능 여부이다.

 

플로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경우 별도의 충전장치가 있어 일반 전기차와 동일하게 전기 충전소에서 충전을 진행할 수 있다. 반면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별도의 외부 충전 장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주행을 통한 자체 충전만 충전이 가능하다.

 

 


장단점 

장점

  • 높은 연료 효율
  • 공회전 환경오염 방지
  • 무시동 에어컨
  • 친환경 자동차
  • 높은 마력
  • 주행 안전감 상승
  • 구매 세제 혜택
  • 저소음

 

 

단점

  • 높은 초기 비용
  • 좁은 트렁크
  • 높은 고장-수리- 비용
  • 낮은 정비성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연료 효율이다. 차종 마다 차이가 있지만 화석연료 자동차 대비 30-40%가량 높은 연비 효율을 혜택으로 누릴 수 있다.

 

이런 연비 혜택은 무시동 에어컨 작동에서도 발생된다.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에어컨을 작동할 때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반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배터리 전기를 이용해 화석연료를 이용하지 않고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에어컨을 가동할 수 있다. (참고 : 배터리 충전 상태에 따라 사용 시간 달라짐)

 

또한 친환경적이라는 것이다. 자동차 운행에 전기를 일부 이용함에 따라 화석연료 소모를 줄임에 화석연료 사용에 발생되는 각종 배출가스를 줄이는 친호나경적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외 일부 구간을 전기 모터 단독 또는 내연기관과 병행해 작동됨에 내연기관 단독 사용시 발생되는 소음 대비 나은 소음이 발생하여 피로감을 줄일 수 있으며 차량 하부에 장착된 배터리의 무게로 일반 차량 대비 무게가 증가함에 차량 주행 안정성이 증가한다.

 

마지막으로 2022년 10월 현재도 구매 세제혜택이 존재한다. 차량을 구매할 때 보조금이 지원됨은 물론이며 취등록세 및 각종 부담해야 할 세금들에서 감면을 받을 수 있어 현재는 혜택이 존재하고 있는 중이며 향후 몇 년간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점

구매 보조금을 지원 받는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높은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모터와 배터리와 같은 추가적인 장치가 부착됨에 따라 차량 고장 시 수리에 높은 비용이 발생함은 물론이며 아직도 내연기관 대비 수리를 진행할 정비소가 부족해 높은 비용과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은 단점이다.

 

또한 배터리와 모터가 차량의 내부에 설치됨에 따라 트렁크 공간이 줄어들게 되어 짐을 싣기에 줄어든 트렁크는 아쉬움으로 자리한다.

 

 

 

배터리 수명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핵심 기술 중 하나는 배터리이다. 배터리의 용량, 무게, 수명, 안정성에 따라 차량의 성능이 좌지우지 되기 때문이다.

 

배터리는 우리의 삶과 매우 친밀한 공산품이다. 가장 밀접한 예로는 휴대폰 배터리가 그것이다. 우리는 휴대폰 배터리의 수명과 성능이 사용기간의 증가에 따라 낮아지는 것을 경험해 이미 알고 있다.

 

이런 연유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 수명과 효율에 대한 의문을 가진다. 즉 개인마다 차이는 있으나 한번 구매하면 상당 기간을 사용하는 자동차임에 이에 장착된 배터리가 과연 10년 이상의 시간 동안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겠느냐는 의문이다.

 

우선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은 사용시간의 증가에 따라 성능저하와 수명 단축은 자명한 사실이다. 만일 배터리가 자동차를 사용하는 시간보다 빠르게 성능이 저하된다면 연료효율은 급격히 떨어질 것임에 전체적으로 보면 자동차 수명이 줄어드는 결과를 가진다.

 

하지만 현재 출시 중인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는 10년 이상 사용하더라도 성능 저하가 거의 없다고 한다. 이런 연유로 현대-기아 자동차의 경우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에 대해 평생 보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즉 제조사와 자동차 연구기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동차에 적용되는 배터리의 수명은 보통의 자동차 수명보다 길며 성능 저하도 거의 없어 배터리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아직은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출시된지 매우 긴 시간이 지난 것이 아님에 소비자가 실제로 검증한 부분이 적다는 점은 아쉬움이지만 시간이 해결할 것이라 보인다.

 

 

 

배터리 교체비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 상황은 크게 2가지가 있다.

  • 사고로 인한 배터리 손상
  • 노후로 인한 성능 저하

위의 두 경우가 대표적인 배터리 교체 상황의 발생이다. 당연하게도 차종에 따라 탑재되는 배터리가 용량과 종류가 다름에 비용은 달라질 수 있다. 다만 중형차 (K5, 소나타, 그랜저, k8) 기준 300만 원 초반의 비용으로 교체가 가능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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