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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와 관리

요소수 가격과 성분 / 요소수 역할과 유통기한 알고 사용하기

by MAXIMs 2022. 8. 29.

요소수 가격과 주입

요소수란 유로 6-환경기준에 따라 차량의 배출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차량에 장착된 장치에 사용되는 부자재이다. 즉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장착된 장치에 사용되는 부자재가 요소수이다.

 

유로 6

 

유로 6란 유럽연합(EU)에서 도입한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명칭이다. 즉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염려와 관심이 높아지게 됨에 따라 과거 오랜 시간 전부터 각국의 정상들이 이에 대한 협력적 방안을 모색해 협의하여 이를 함께 노력하고 있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 유로 기준이다.

 

2022년 현재는 유로 6 기준을 적용하여 자동차로 인해 발생되는 환경오염에 대해 공동대응 중이며 해당 기준에 부합하는 차량을 만들기 위해 등장한 기술에 요소수가 사용되는 것이다.

 

해당 기준은 향후 유로 7이라는 한 단계 높은 제재의 단계로 진입할 것이 예정되어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예정과 계획과는 달리 환경오염 배출물을 줄이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요소수 성분

  • 요소

요소수는 요소와 물을 합성한 제조물이다. 요소가 32.5%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물로 구성된 것이 요소수이다. 이와 같이 요소수는 특별할 것이 없는 성분들의 조합을 통해 사용되는 도구이다.

 

이는 경유차 환경 기준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차량에 사용 장치가 부착되면서 사람들의 인식률이 증가한 것이지 사실 오랜 시간 전부터 매연 저감과 관련된 기술로 각종 건설장비-장치 등에서 사용되어 온 재료이다.

 


경유차 / 화물차 - 요소수 역할

1) 왜 경유-디젤차만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 장치의 주된 연료는 경유와 휘발유, 디젤과 가솔린이다. 경유와 휘발유는 같은 원유를 가공해 추출하여 사용하게 되는 데 휘발유는 경유 대비 더 많은 정제 과정을 거쳐 불순물이 비교적 적은 상품에 해당한다.

 

이런 연유로 불순물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디젤(경유)을 이용하는 차량은 가솔린(휘발유) 사용 차량 대비 더 많은 불순물-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게 된다.

 

따라서 디젤(경유)를 이용하는 차량에 매연 저감장치를 부착하게 되었으며 이에 발생되는 오염 물질을 저감 하는 데 요소수가 사용되게 됨에 따라 디젤 차량에만 요소수가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2)  질소 산화물

화물차와 같이 경유(디젤)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의 특징은 질소 산화물이라는 배기가스를 많이 배출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런 질소산화물은 요소수와 고온에서 결합하게 되면 무색무취의 물로 변환된다는 화학적 특성을 가진 물질이다.

 

즉 디젤엔진은 디젤 연료를 태워 자동차의 운동 에너지로 사용하고 남은 배출물-배 기물-오염물을 대기 중에 뿜게 되는 데 해당 오염물의 주성분이 질소산화물이며 질소산화물은 요소 성분과 고온에서 화학작용 시 물로 변화는 특성을 접목해 환경오염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 요소수의 주된 역할이다.

 


브랜드 / 가격

  • 롯데 정밀화학 유록스
  • 현대모비스 요소수
  • 애드블루 요소수
  • 금성 이엔씨 애드블루 플러스 요소수
  • 현대 오일뱅크 프로 녹스 요소수
  • DEF 요소수
  • KG케미컬 녹스 k 요소수
  • 에이치 플러스 에코 하얀 요소수
  • 경민 워커 요소수

요소수를 생산-공급하는 대표적인 브랜드와 제조사는 위와 같다. 대부분 10리터 용량 상품을 1-2만 원 상당의 가격으로 판매 중에 있다.

 

이런 요소수의 가격은 한 때 요소수 대란시 10리터당 10만 원 이상을 호가하여 정부가 제재를 가하기도 하였지만 현재는 안정세로 위의 가격이면 구매가 가능한 상황이다.

 


유통기한

요소수 또한 유통기한이 있다. 즉 요소수가 차량에 주입되어 정확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 적절한 사용기한이 있다는 것이다. 이런 요소수의 유통기한은 약 2 - 3년이 해당된다. 

 

다만 보관환경에 따라 사용 가능한 기한이 달라질 수 있는 데 특히 고온의 환경 또는 공기에 노출된 상황(뚜껑 닫기 x)에 노출되게 되면 요소수의 사용기한은 명백히 줄어들게 되어 관리에 주의가 따른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불과 몇 년 전 요소수 대란을 경험한 적 있다. 당시 요소수 대란은 국내 요소수 제조사가 있으나 사업성이 낮아 국내 제조사에 의한 공급은 불가 10% 정도에 달하였으며 이외 대부분의 수요를 중국에서 조달하고 있는 환경에서 중국발 무역 문제로 인해 발생한 것이다.

 

이로 인해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은 사재기를 하기도 하였으며 불법적인 유통을 행하기도 하였다. 이런 경험으로 인해 일부 자동차 운전자들은 여분의 요소수를 미리 구매하는 경우가 있는 데 반드시 일부 사용량을 미리 구매해 보관하는 경우가 있다면 반드시 유통기한에 대한 정보를 숙지한 상황에서 적정량을 구매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만일을 대비해 차량 트렁크에 일부 용량을 보관해 사용하는 운전자도 있는 데 반드시 사용기한 내에 이를 사용하고 만일 기한이 경과한 제품이라면 폐기하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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