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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나는 여행

💺 비행기 결항 확인 💺 지연 - 결항 / 상황별 환불 - 보상 -배상 기준

by MAXIMs 2022. 11. 15.

비행기 결항 확인과 환불

비행기 결항은 안전을 주된 이유로 결항이라는 불편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결항은 날씨 (바람, 강풍, 변풍, 눈, 폭설)와 기체의 안전성 및 공항 활주로의 상태와 각종 국제적 정세 등을 이유로 결항이 발생하게 된다.

 

비행기 결항

비행기가 결항되면 당황스럽기 그지없는 상황이 마련된다. 높은 비용을 지불한 비행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혹은 공항으로 가는 동안 및 공항에 도착한 후 발생 가능한 각종 변수들에 대처하기 위해 비행 예정시간보다 매우 빠른 시간이 이동을 시작하게 됨에 더욱더 높은 스트레스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예정된 일정에 차질이 발생함에 매우 불쾌한 상황이 된다. 하지만 비행기의 결항은 안전을 우선으로 한 조치이며 그 누구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 상황이다.

 

일반적으로 결항 상황이 발생하기 전이라면 지연상황을 예정된 탑승객들에게 알리게 된다. 이후 문제가 지속되거나 해결 불가라고 판단되는 경우라면 결항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 단, 매우 극도로 위험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경우는 결항 정보를 미리 띄워 탑승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게 된다.

 

 

 

결항 확인 방법

  • 공항 전광판
  • 안내 메세지
  • 항공정보 포털 시스템 사이트 

비행기의 결항 정보는 공항에 있는 경우라면 공항 전광판의 정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비행기표를 예약하는 과정에서 입력된 개인정보를 통해 개별 연락처로 문자 메시지 안내가 발송되게 된다.

 

이외 온라인-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직접 확인이 가능한데 언제든 어떤 상황이든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선 '항공정보 포털시스템' 사이트를 검색해 접속해야 하며 홈페이지에 마련된 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결항-지연 / 보상 - 배상 / 환불

결항이 결정되면 내가 구매한 비행기 티켓에 대한 보상과 환불이 진행된다. 이는 항공사마다 마련한 기준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며 발권한 표의 종류-등급 및 비행 목적지에 따라 다른 기준이 적용된다. 아래 내용은 공정거래 위원 해의 소비자분쟁 해결을 위해 마련된 기준에 따른 안내이다.

 

 

1) 비행 편 지연, 연착 외 이유로 결항 발생 시

1.1) 국내선 / 국내 여객선 기준

  • 대체 편 3시간 이내 마련시  : 운임 20% 보상
  • 대체편 3시간 이후 마련시 : 운임의 30% 보상
  • 대체편 미제공시 : 전액 환불 또는 교환권 지급

 

 

1.2) 국제선 / 국제여객선 기준

비행시간 4시간 이내 구간 

  • 대체편 2-4 시간 이내  마련시 : $ 200 보상
  • 대체편 4시간 초과 마련시 : $ 400 보상

 

 

비행시간 4시간 초과 구간 

  • 대체편 2-4 시간 이내  마련시 : $ 300 보상
  • 대체편 4시간 초과 마련시 : $ 600 보상

 

 

1.3) 대체편 미제공시

  • 전액 환불-환급
  • 추가 $ 600 보상-배상

 

 

1.4) 이외

  • 대체편 거부 시 : 위 상황 참고 기준 조건에 맞게 배상

 


2) 비행기-기체 결함 정비로 인한 지연 발생 시

2.1) 국내선 / 국내 여객선 기준

  • 지연 1 시간 이상 : 운임 10% 보상
  • 지연 2 - 3 시간 : 운임의 20% 보상
  • 지연 3 시간 이상 : 운임의 30% 보상

 

2.2) 국제선 / 국제여객선 기준

  • 지연 2 - 4 시간 : 운임 10% 보상
  • 지연 4 - 12 시간 : 운임의 20% 보상
  • 지연 12 시간 초과 : 운임의 30% 보상

 


3) 환불받는 방법

국내 항공은 물론이며 해외 항공사 또한 각기 다른 지연, 환불 보상-배상을 가지고 있다. 앞서 언급한 내용들은 공정위 기준의 마련 규정이다. 이런 규정은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적용되는 경우이다.

 

즉 항공사마다 각기 다른 규정을 가지고 있음에 환불-보상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티켓을 발행한 홈페이지 또는 여행사에 문의, 확인을 우선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적합한 대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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